디자인

워드마크형 로고의 모든 것

lifelaps 2023. 3. 3. 23:03
반응형

워드마크형 로고에 대해서 찾고 계시나요? 워드마크 로고는 글 로고라고 말합니다. 직관적이고 단순해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회사 혹은 자영업을 시작할 때, 브랜드를 론칭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로고입니다. 로고와 브랜드가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브랜드 하면 떠오르는 것이 로고인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은 워드마크형 로고 뜻, 장단점 그리고 실제 사례를 통해서 워드마크 로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워드마크형 로고의 모든 것
워드마크형 로고의 모든 것 목차 이미지입니다.

  1. 워드마크형 로고 뜻
  2. 워드마크 로고의 장단점 3가지
  3. 실제 사례

1. 워드마크형 로고 뜻

워드마크형 로고에서 워드(WORD)는 글자를 나타냅니다. 즉, 로고 중에서 글자로 된 로고를 워드마크형 로고라고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자신의 회사명이나 브랜드를 워드마크형 로고를 사용해서 나타냅니다. 코카 콜라, 구글, IBM 등이 그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물론, 이러한 글로벌 대기업의 경우에는 워드마크 로고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로고를 사용합니다.

 

글자로 되어 있어 가장 단순해 보이는 형태이고, 로고 디자인을 의뢰하는 입장에서도 이걸 굳이.... 돈 주고 해야 하나?라는 오해를 가장 많이 받는 로고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깊게 파고들어 가면 워드마크 로고를 잘 만드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의뢰인 측의 요청사항, 슬로건, 사명, 메시지 등을 단순하게 글자와 색상만으로 나타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브랜드 로고 디자인 성공사례 14가지


2. 워드마크 로고의 장단점 3가지

워드마크 로고의 장단점
워드마크 로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2.1 워드마크 로고의 장점 3가지

 

(1) 기억에 잘 남는다.

워드마크형 로고는 직관적이어서 기억에 잘 남습니다. 코라 '콜라'라고 하면 콜라를 파는 회사구나!라고 직관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도 있고, 물론 회사 혹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VISA"라는 로고만 보여주면 소비자는 카드회사구나!라고 인지할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엠블럼 로고, 추상적인 로고보다 더 직선적으로 회사 혹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쉽습니다.

 

(2)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워드마크 로고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숨겨진 메시지가 있거나 복잡한 이미지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제품에 부착할 수 있고, 편지지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단순하다.

대체적으로 미니멀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함을 바탕으로 회사 혹은 브랜드를 쉽게 알릴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길고 복잡한 메시지보다는 직관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를 잘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브랜드도 사용 및 용도에 맞추어 로고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깔끔 대장'이라는 로고를 사용하면 누가 보아도 청소와 관련된 업체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더 직관적으로 '세균 싫어'라는 세정제도 있습니다.

 

2.2 워드마크 로고의 단점 3가지

 

(1) 시각적 요소가 부족합니다.

심벌이나 함축적 의미를 담은 그림이 없습니다. 제한된 글자 수와 색상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제한된 창의성

로고가 회사명 혹은 브랜드명으로 되어 있다 보니, 디자이너의 창의성이 제한이 됩니다. 이 부분에서 디자이너 업체와 의뢰인의 의견차이가 발생합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입장에서는 너무 단순한 작업을 수행해 주었지만,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워드마크 로고는 자신의 기량을 발휘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3) 브랜드 이름이 우리 회사 이미지를 가둔다.

브랜드 이름이 명확하고 용도와 기능이 정해진 로고를 사용해서 성공한다면, 사업을 다각화할 때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해야 하고, 다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실제 사례 모음

워드마크형 로고 9가지를 엄선했다.
대표적인 워드마크 로고이다.

사례 1: 포스코

포스코는 철강 회사입니다. 포스코의 로고를 보시면 강직하면서 신뢰 있는 이미지를 나타내는 로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뢰를 나타내는 파란색을 사용하면서 신뢰감을 나타냈습니다.

사례 2: 나사

나사의 로고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로고는 혁신, 탐구 및 미래에 대한 회사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독특하고 양식화된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사례 3: VISA

VISA는 간결한 글꼴을 사용해서 현대적인 감각을 살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신뢰와 보완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금색 배색 디자인으로 유명한 워드마트형 로고입니다.

사례 4: GOOGLE

구글은 밝고 경쾌한 느낌의 색상을 사용했습니다. 대부분의 워드마크형 로고가 3가지 이상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구글은 4가지 색상을 사용해서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접근 방식을 반영하는 워드마크형 로고입니다.

사례 5: ESPN

EDGE있는 스타일의 로고입니다. 대담한 빨간색과 검은색으로 유명합니다. 스포츠 회사의 역동적인 면을 나타내는 디자인입니다.

사례 6: CNN

뉴스, 정보에 대한 정확성에 초점을 두겠다는 진지함이 녹아있는 로고입니다. 클래식하고 상징적인 워드마크 로고입니다.


넷플릭스 무료 사이트 소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