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로그 혹은 비디오 영상을 찍어서 생각이나 경험을 나누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업로드하고 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공유를 통해서 사업을 진행하거나 부업 등으로 수익화를 시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여러 가지 만날 수 있는 꿀팁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카메라로 브이로그 쉽게 찍는 꿀팁 6가지 확인하시면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1. 목적에 맞는 적합한 카메라를 선택하라
기본 카메라부터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브이로그를 찍을 수 있는 도구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브이로그 형식이 간단한 산택이나 앉아서 말하는 것을 감안하면, 카메라를 굳이 구매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적에 맞는 카메라 선택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1 동영상 품질
브이로그용 카메라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동영상 품질입니다. 적어도 1080p HD 품질은 되어야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4K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1.2 자동 초점
자동 초점(auto focus) 기능은 비디오가 항상 초점에 맞추어줍니다. 이후에 영상을 편집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에 시간 절약에 도움이 많이 되고, 비디오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3 플립 스크린
플립 스크린은 쉽게 말해서 셀카 모드까지 있는 카메라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소니 ZV-1 등 스크린이 180도 회전하여 혼자서 영상을 찍는 1인 크리에이터가 혼자서도 구도를 맞추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1.4 안정적인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가?
산책하는 vlog 혹은 역동적인 영상을 찍으시는 분들은 카메라의 흔들림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상이 매끄럽지 못하면 화면 이탈이 잦아서 시청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DJI pocket 2 제품은 안정적인 이미지 촬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1.5 휴대성
가벼워야 합니다. 대부분의 브이로그 영상의 핵심은 인물과 풍경인데, 카메라가 무겁거나 부피가 크다면 들고 브이로그를 촬영하거나 이동 시에 불편합니다.
1.6 브랜드와 가격
소니, 케논, 고프로 등 카메라의 기능에 따라서 유명한 카메라들이 있습니다. 저렴한 카메라부터 가성비, 프리미엄 카메라까지 브랜드마다 가격범위가 다릅니다. 따라서 비용 대비 품질을 고려해서 가성비 있는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콘텐츠 기획
브이로그는 자신의 생각, 경험, 일상 생활을 나누는 콘텐츠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브이로그 콘텐츠가 레드오션이 되면서 자신의 매력을 발산하는 데에도 계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이로그를 시작하기 전이라면 자신이 전달할 메시지에 대해서 충분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주제(topic): 브이로그의 명확한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고시생 브이로그, 육아하는 브이로그, 매일매일 헬스하는 브이로그 등 일관되고 명확한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 시청자(Audience): 알고리듬의 발달로 관련 영상, 글 등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시청자를 고려해서 브이로그를 제작해야 합니다.
- 목적(Goal): 교육, 재미, 정보 전달 등 브이로그도 해당 채널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합니다.
- 구조(structure): 브이로그의 진행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즉, 기승전결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절차를 말씀드리면, 소개, 정보 전달, 결론 순서로 진행하시는 것이 깔끔합니다.
처음에 브이로그를 시작하신다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진행하시는 것보다는 유명한 음악, 비디오, 짤방 등을 통해서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3. 절차를 간단하게 유지하자
100% 확신할 수 있는 정보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플랫폼은 영상 업로드 빈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멋진 동영상, 멋진 장비, 멋진 소프트웨어를 고집하다 영상을 뜸하게 업로드하는 것보다는 단순하고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에서 꾸준하게 영상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자연광 사용을 위한 7가지 tips
자연광 사용의 핵심은 균일한 빛을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 7가지 팁을 활용해 보시면 자연스러운 브이로그를 찍으실 수 있습니다.
- 주간 촬영: 해가 쨍쨍한 낮에 촬영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열린 공간에서 촬영: 정원, 공원 또는 해변과 같이 연린 공간에서는 빛이 퍼지고 그림자가 줄어들어 자연스러운 영상촬영이 가능합니다.
- 창문 조명 사용: 큰 창문은 채광을 활용하기 좋습니다.
- 강한 햇빛 피하기: 강한 햇빛은 그림자를 만들어서 얼굴이 칙칙해 보일 수 있습니다.
- 반사경 사용: 반사경을 사용하면 얼굴에 다시 빛은 반사하여 그림자를 줄이고, 균일한 빛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각도로 실험해보자
- 날씨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흐린 날이라도 빛이 비치는 흐린 날이라면 빛의 확산이 부드러워서 따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5.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자
1인크리에이터라면 자신의 매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남들을 따라 하는 데에서 시작하기보다는 천천히 성장하더라도 진정한 자기 자신을 보여주어야 오래 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편집 및 게시
촬영이 끝나면 영상을 편집하여 실수를 하거나 원하지 않는 영상을 제거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Vlog 스타일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유투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영상 프로그램 4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Mac(imovie): 맥 컴퓨터를 사게 되면 깔려 있는 무료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사용자 친화적이라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특히, 영상 편집 초보자분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 Windows Movie maker: 윈도용 컴퓨터를 사용하면 장착되어 있는 무료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 Lightworks(윈도, MAC, Linux): lightworks도 마찬가지로 무료입니다. 오픈 소스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로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색상, 오디오 그리고 효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유료 기능을 사용하면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윈도와 MAC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상 프로그램입니다. 유료이긴 하지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상, 오디오, 효과, 영상 소스 추가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 영상 편집을 배울 때 다소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유료와 무료 프로그램을 선택에 따라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초보자분들은 컴퓨터 설치하면 제공되는 MAC, Window Movie maker를 사용하는 것으로 시작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유료 프로그램도 자신의 영상 편집 목적에 따라서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편리한 옵션이 많으며, 이를 통해 짧은 시간으로 High quality 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결론.
카메라로 브이로그를 찍는 6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결국에 브이로그는 자신의 생각, 경험, 일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목적에 맞는 올바른 카메라, 콘텐츠, 단조로움을 유지하여 지속성과 꾸준함을 가져가져 가는 등이 브이로그를 키우는 핵심 팁입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익숙하지 않을지라도 점점 더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IT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5X 광학 줌 렌즈 장점 3가지와 단점 4가지 (0) | 2023.01.18 |
---|---|
브이로그 카메라 저렴 Best3추천 (0) | 2023.01.18 |
슬기로운 5단계 CHAT GPT 사용 방법 (0) | 2023.01.16 |
브이로그 전용 카메라 DJI 포켓2 리뷰 (0) | 2023.01.13 |
소니 ZV-1 6가지 포인트 리뷰 (0) | 2023.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