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프랩스입니다. 공인중개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중개비가 그에 비례하다고 하니 그런 것 같습니다.
또한, 노후에 큰 돈은 아니더라도 일정한 현금흐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여러가지로 생각을 하다보니 우리 주변에 있고 친숙하면서도 난도도 어렵지 않은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작년에 1차시험을 합격하고 2차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시험 준비를 한다는 것이
녹녹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한달에 1과목씩만 열심히 하더라도 충분히 시험 기간에 맞출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뭐.. 시험 전날에는 휴가를 내고 한번에 쭈욱 외우는 작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시험 일정만 나열하는 포스팅이라면 의미가 없겠죠???
공인중개사는 1차시험과 2차시험을 같은 날 치루게 됩니다. 저는 이 부분이 되게 신기했습니다. 다른 시험은 1차시험과 2차시험을 다른 날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1차 접수 "2021. 08월 9일(월)~ 2021년 08월 13(금)"에 2차 시험을 동시에 접수합니다,
접수 후인 3달 정도 후인 2021년 10.30일 토요일에 시험이 시작됩니다. 객관식이고 40점 이하의 과락 없이 6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게 되면 합격을 하는데요. 오답이나 OMR실수가 없다면 합격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Tip: 시험 신청은 반드시 8월 9일 월요일에 하시는 경우가 좋습니다.
저는 직장에서 바쁜 일이 있어서 작년에 1차시험 신청을 다음 날에 하게 되었는데 충북까지가서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서울 시험장이 빠르게 닫히는 경우가 많아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서울에서 울산까지 갈 뻔 했습니다. 충북 시험장도 겨우 구한거라...)
추가원서 접수기간
저처럼 전업 수험생이 아니신 분들은 살다보면 너무 바쁘셔서 접수기간을 놓이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일주일은 짧기는 하죠) 그래서 추가 접수기한이 있습니다. 2021. 10.14~ 2021.10.15입니다
1차 시험준비 Tip
사실 저는 노베이스인 상태로 시험을 본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1차수험기간이 짧았습니다.(3주)
1차 과목을 준비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 꽤 있어서... 어렵지 않게 수험준비를 했습니다.
구조화 독서법을 응용하여 답부터 먼저 보는 공부를 했습니다
1.단원별 기출문제를 먼저 보자.
2.기출문제에서 어떤 부분이 답으로 결정되는지 밑줄을 긋는다.
3.기출문제를 3~4회정도 정독합니다
4.기본서에 가서 해당 부분을 체크합니다.
5. 기본서에서 체크를 한 뒤에 체크 주변에서 시험에 나올만 한 것을 체크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저는 3주정도 공부하고 1차 시험을 합격했습니다. 민법은 처음 공부하는 것이였지만, 이 방법으로 72.5를 받았습니다. 풀 수 있는 문제를 풀고나서 찍엇더니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부동산학개론과 같은 경우에는 제가 이전에 준비했던 시험에서 너무 빡세게 준비해서.. 95점을 받긴느 했지만 실질적으로 드릴 tip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