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UAM 조비 항공(Joby Aviation) 투자 포인트 3가지 및 주가

lifelaps 2022. 5. 31. 17: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UAM의 대장주라고 불릴 수 있는 조비 항공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아직 먼 미래 같지만 모든 기업이 미래 산업으로 먹거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현대자동차, 조비 항공 등 UAM에 투자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소개해보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Joby Aviation을 중심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라 조비 항공에 투자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자료입니다. 시장의 가격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으니 기업의 벨류에이션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의 경우에는 시장의 잠재력에 투자하는 것으로 현재의 주가 및 뉴스 보다는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와 기업의 방향이 언제, 어떻게 일치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비항공_주가

1. 장점이 되는 투자 포인트 3가지.

  • FAA를 처음으로 승인 받은 단체 (1,000번이 넘는 주행 테스트로 인한 풍부한 데이터 보유)
  • 다양한 파트너쉽을 통한 운영 및 재무적 위험의 감소
  • 시장의 성장성 :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빠른 투자 회수기간

(1) FAA 최초 인증

FAA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과학자, 엔지니어 및 여러 항공기 비행을 통해서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광범위한 지상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5년 이상의 테스트 기간을 엄격한 프로세스입니다. 이런 FAA 승인을 거친 것만으로도 다른 경쟁 업체에겐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조비 항공의 경쟁 상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5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2) 시장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

 

1) 지상 기반 서비스가 주는 한계점

항공 모빌리티 사업이 제시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바로 '시간의 절약'입니다. 2D 교통의 경우에는 교통의 체증, 교통의 혼잡성 등 다양한 제약 요인이 존재합니다. 출근길에 강남역 등을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모빌리티가 있으면, 도시 중심부에 공중 접근이 가능하다면 수많은 사람들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골드만삭스가 추정한 경제적 가치는 연 5,900억 원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편리한 지상 모빌리티

 

2)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시스템

수직으로 이착륙 할 수 있는 모빌리티의 능력은 도심과 도심 중심부 혹은 도시와 농촌 지역사회의 대규모 공중 이동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초반에는 이착륙 포인트가 적은 관계로 이동이 제약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고 이착륙 포인트가 많아진다면 이러한 제약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이렇게 새로운 네트워크 시스템의 경우에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더 간결하게 해 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3) 탄소 중립 등 친환경 모빌리티

현재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지상운송은 CO2 발생의 주범입니다. 조비 항공에서 설계 및 제조하고 있는 100% 전기 배터리로 운영됩니다. 2022년 현재 리튬 이온 배터리 및 전력 전자 장치 등의 개선과 함께 전기차의 대중화로 인해서 항공기에 전기차의 기술을 접목시킬 만큼 기술이 향상되었습니다.  

 

 

(3) 파트너쉽으로 운영 및 재무적 위험 감소와 탁월한 경제성

 

1) 파트너쉽

도요타, Uber, U.S Air Force 등 파트너십을 통해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특히 U.S.Air Force와의 협업을 통해서 항공 모빌리티 사업 부분에서 다양한 테스트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Uber와의 협업을 통해서 소프트웨어 서비스 부분에서도 큰 도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미래 산업의 경우에는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현금흐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합병을 통한 전환우선주 등을 발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 조달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2) 탁월한 경제성

eVOL의 특성상 현재 헬리콥터의 최대 2배의 속력을 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더 많은 승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고정비 및 가변 비용의 회수가 탁월합니다. 또한, 순수 전기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 비용 측면에서도 경제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쌍발 엔진 헬리콥터로 비행하는 것과 비교해서 마일당 비용이 1/4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조비 항공 측에서는 2026년까지 좌석당 3달러까지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운영비용의 효율성으로 인해 내용연수가 10년의 항공기에 대해서 1.3년 만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결론

eVOL, 배터리 기술의 발전, 전기차의 대중화 등으로 인해서 기존보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가 훨씬 더 앞으로 다가온 것을 사실이다. 서론에서 이야기했듯이 이런 미래 성장주는 진입 시기가 굉장히 중요하다. 너무 빠르게도 너무 느리게도 들어가면 안 된다.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조비 항공에서는 2026년 정도면 본인들의 계획이 완성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From 10-Q) 하지만, 좋아만 보이는 UAM에 대해서도 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단점이 되는 투자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