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 차이점

lifelaps 2022. 12. 20. 23:37
반응형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 차이점 잘 알고 계신가요? 어떤 때에는 종합비타민, 어떤 때에는 멀티비타민이라고 말하니 혼동이 되기 쉬운데요. 어떠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 둘을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종합비타민과 멀티비타민을 선택할 때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지 완벽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들이 있는 사진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 채소

1.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 차이점은?

국어사전에서 '종합'이란 어떠한 낱낱의 것을 한 군데로 모아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멀티(multi)의 뜻은 다중의, 복수의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이라는 단어에 종합, 멀티라는 접두어가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종합비타민은 비타민 A,D, E, K의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 B, C가 '모두' 함유된 비타민을 말합니다. 반면에 멀티비타민은 비타민 A, B군, C, D, E 중 두 가지 이상(복수의) 비타민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 종합비타민은 다양한 비타민이 총체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 멀티비타민은 비타민 A,B,C,D,E 중에서 2가지 이상의 비타민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1일 권장 영양성분의 비율입니다.

멀티비타민 영양성분
멀티비타민의 영양성분은 대부분 100%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합비타민 영양정보
종합비타민의 영양정보는 대부분 100% 이하이다.

멀티 비타민의 영양성분은 2~3개의 비타민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1일 권장 영양소 기준에서 100%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종합비타민은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에 100% 미만이다. 그렇다면, 왜 종합비타민은 이렇게 함량이 적을까요?

2. 종합비타민 함량이 적은 이유

종합비타민 영양제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대부분이 한알 혹은 두알만으로 하루 권장량의 100% 이상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양제에 따라서 하루 권장량의 100% 이상 비타민으로 구성된 제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종합비타민은 아주 매력적인 영양제로 인식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편의성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적은 함량입니다. 일반적인 테블릿 약의 크기는 800mg에서 1,400mg입니다. 

이 크기의 알약에 여러가지 비타민 성분과 각종 미네랄을 넣으려면 공간이 부족합니다. 한정된 공간에 영양소를 넣다 보면 함량이 적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마치 가방에 많은 물품을 넣으면 가방의 지퍼를 잠글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알약의 크기는 800mg~1,400mg
알약의 크기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종합비타민의 적은 함량은 당연하다.

해외 제품 중에서는 하루에 5~8알 섭취를 권장하는 상품도 있지만, 이 마저도 칼슘과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부피 때문입니다. 이 영양소는 부피가 커서 200mg을 넣으려면 실제로는 약 1,000mg을 첨가해야 합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일반적인 알약의 크기는 크기가 큰 것이 1,400mg이므로 구조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 차이점 비교 후에는 어떤 비타민을 선택해야 하나요?

자신의 영양상태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가 건강하여 결핍예방용으로 먹는다면 종합비타민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종합비타민과 다른 영양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종합비타민과 루테인, 유산균 영양제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하면 종합비타민의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멀티비타민의 경우 특정한 영양소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택하시면 됩니다. 임산부의 경우 멀티 비타민 중에서도 엽산이나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멀티비타민은 부작용이 없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