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법률 생활정보

2022년 쿠팡 제트배송 유통기한 오류 해결 방법

lifelaps 2022. 5. 24. 10:34
반응형

안녕하세요. lifelaps입니다. 쿠팡에서는 어떤 제품이 판매가 잘 되고 있으면, 담당 MD들이 영업 전화가 옵니다. 물건이 잘 팔리고 있으니 제트 배송 혹은 로켓 배송에 입점해서 추가적인 매출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떻냐는 것이죠. 그런데 제트 배송 혹은 로켓 배송을 입점하는데 있어서 주의할 점이 한 둘이 아닙니다. 

기껏 물건 래핑하고 포장 했는데, 하찮은 사유로 회송이 되면 정말 짜증납니다.

오늘은 제트배송을 진행하면서 가장 실수하기 좋은 사유 중에서 제트배송 유통기한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서 아래 절차가 가장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판매자 온라인 문의를 해 봐야 담당자가 아니라서 잘 모른다.
  • 직접 유통기한을 기재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 그런 경우에 담당자 매일 ROD_supprot@coupan.com으로 정보를 보내야 한다.
  • 메일을 보내면 담당자가 배정이 되며, 여러가지 자료를 요구한다.(최장 4주 소요)
  • 유통기한이 입력 된다.

1. 상품 승인이 되는 경우 수정가능한 항목에는 제한이 있다.

상품 입고요청이 되고, 제트 배송에 물품이 승인이 난 이후에는 상품 바코드, 정상가, 물류입고 정보, 유통기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즉, 유통기한 정보는 마음대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쿠팡 개발자들이 도대체 일을 어떻게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만 유통기한 수정이 안 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특히 본인들이 정한 카테고리에 유통기한이 없다고 마음대로 정한 다음에 막상 래핑해서 보내면 검수팀이 유통기한이 있는 제품인데 유통기한을 기재하지 않았다고 회송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쩌라는 건지)

--------------------------------------------------

2. 그래서 유통기한 수정 방법은 곧장 ROD_supprot@coupang.com으로

쿠팡_유통기한 수정방법-

  1. 업체 코드
  2. 옵션ID
  3. 유통기한 정보

3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담당자가 배정이 됩니다. 저희는 개인적으로 2022년 5월 11일에 유통기한 수정을 요청했는데, 2022년 05월 24일까지 답변이 없었습니다. 알아보니 빠르면 2주, 느리면 4주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제 추론이긴 합니다만, 메일을 보면 AI가 처리를 한 뒤에 소팅을 한 다음에 담당자가 처리하는 것입니다.

 

3. 유통기한 작성시 주의할 사항

쿠팡에서 준 회송 사례

  • wing에서 유통기한을 입력합니다.
  • 상품 판매단위의 포장에서 유통기한 부착합니다.
  • 유통기한이 있는데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회송 처리됩니다.
결론

일단은 화가 나지만, 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물건을 포장하고, 래핑하고 발송할 준비까지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유통기한과 같은 작은 일로 힘이 빠지기는 합니다만,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 1~2개씩 소량으로 제트배송을 진행해보고 대량으로 입고를 신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