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A

구조화 독서법으로 재무회계 개념체계 1장으로 요약

lifelaps 2020. 1. 18. 16:16
반응형

구조화 독서법을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운규 변호사님의 책을 읽으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는데 그래도 천천히 읽고 여러번 공부에 적용해 보려고 하니까 점점 그 말이 어떤 말인지 알게 되었다.

 

그중에서 오늘은 구조를 만드는 작업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컬러링을 시험해 볼 것이다.

이운규 변호사님 댓글에 법과목이나 이론 과목은 구조화 독서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그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손으로 써보는 것도 좋지만 이 내용이 어디에 어느 지점에서 나온 것이지 정확하게 알아야 공부를 할 때 조금 더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고 출제의도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구조화 독서법의 장점은 외우는 양이 급격하게 줄어든다는 점이다. 세무사 시험은 암기량의 싸움이다.

누가 더 많은 지식을 시험 직전에 들고가느냐가 관건인 것이다.

 

먼저 컬러링이 구현된 4가지 사진을 준비했다

 

 

 

 

 

책으로 정리하자면 약 80P분량이다. 특히 1차 시험 서술형 대비로 많이 출제되는 부분인데, 워낙 양이 방대하다보니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부담을 느끼는 부분이다.

하지만 구조화 독서법을 사용하면 A6용지 기준으로 1장이면 충분히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책을 읽으면서 목차가 정확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판단해야 했다. 즉, 의심을 하면서 읽어야 했다. 

아니나 다를까 책의 체계가 썩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목차를 수정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늘 배울 내용은 재무회계 개념체계라는 것이다.

이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1.재무회계의 목적과 위상

2.일반목적 재무보고의 목적

3.일반목적 재무보고의 유용성과 한계

4.재무보고의 정보

5.재무보고의 질적특성

6.기본가정

7.재무재표의 요소 그리고 8번재무상태표

9.성과=수익+비용

10.재무재표의 인식

11. 재무제표의 측정

12. 자본과 자본유지개념

 

즉, 개념체계는 위 1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부분을 많이 보고 말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 재무회계의 목적과 위상은 무엇일까? 라고 의문을 가져보는 것이다

설명할 수 있으면 공부가 잘 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재공부대상으로 분류한다

 

실제로 나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내가 2시간동안 공부한 것을 TEST하면서 보고 있는 중이다.

 

1.재무회계의 목적이란 무엇일까? 여기서 목적은 쓰임을 의미하는 것 같다. 회계정보이용자,감사인, 회계정보작성자 등의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대체적인 회계처리 방법을 축소시키기 위함도 있지만, 대부분 어떻게 쓰이는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재무회계의 위상은 위치를 말하는 것 같다. 한국체택국제회계기준과 상충되는 내용이 나왔을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2.일반목적 재무보고의 목적

일반목적이 무엇일까요? 라는 의문을 던졌다. 일반목적 재무보고의 주요이용자는 현재 및 잠재적 투자자, 대여자, 기타 채권자가 재한다. 각각 주주, 은행, 거래처인데 위 3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재무보고를 하라고 요구할 수 없는 것이다. 

 

3.유용성과 한계

보고기업의 가치를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자산이 100억, 자본이 60억인 회사의 정보를 보고 앞으로 기업의 가치(주가)가 어떻게 측정 될지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이다.

 

한계?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4.재무보고의 정보

경제적 자원과 청구권과 그 변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자산,부채,자본 그리고 수익과 비용을 어려운 말로 한 것이다.

사실상 시험에 나올만한 내용은 없는 것 같다고 판단한다

 

5.유용한 재무정보의 질적특성(뭐... 누가봐도 A급)

 

질적특성은 근본적 질적특성과 보강적 질적특성이 있다. 위 질적특성을 적용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을 기준은 제시하고 있다. 근본적 질적특성이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한다는 가이드라인이다.

 

근본적 질적특성은 목충으로 나오는데, 목적적합성과 충실한 표현이다. 다시 목적적합성은 EFI로 나뉜다, 여기서 EFI는 예측가치(E), 확인가치(F), 중요성(I)로 나뉜다. 

충실한 표현은 완.중.오로 구분된다. 완전한 서술, 중립적 표현, 오류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부적인 내용은 글을 작성하면서 떠올린다.

 

보강적 질적특성은 비,검,적,이 사실상 비교가능성에서 일관성과 통일성 개념, 대체적인 회계처리 방식 3가지 사안만 고려하면 출제가 되었을 때 틀릴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6.기본가정

재무회계 기본체계에서 기본가정은 계속기업 가정이다. 계속기업의 가정은 3가지 회계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역사적 원가로 자산을 평가한다. 유형자산을 감가상각할 수 있게 한다. 자산을 유동/비유동으로 분류한다

 

자산을 유동/비유동으로 분류하는 것과 계속기업의 가정은 어떻게 연관이 있는 것일까?

유동자산은 정상적인 영업주기 내에 현금을 수취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산이다. 아.... 쓰고보니 정상적인 영업주기의 전제가 영업을 계속하겠다는 의미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2편

https://bluesma.tistory.com/6

 

구조화 독서법으로 재무회계 개념체계 요약2

먼저 1편을 보고 오세용 https://bluesma.tistory.com/5 구조화 독서법으로 재무회계 개념체계 1장으로 요약 구조화 독서법을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운규 변호사님의 책을 읽으면서 이해가 되지..

bluesm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