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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관리회계 CVP분석

lifelaps 2020. 1. 17.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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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이승우 CPA원가관리회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s://bluesma.tistory.com/41

 

구조화 독서법: 세무사 상법 1편

시험은 기출문제로 시작해서 기출문제로 끝난다. 다시 공부를 시작하면서 기출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육안으로 화인 해보는 프로젝트입니다. 이윤규 변호사의 구조화 독서법을 기초로 해서 책을 정리하였습니다...

bluesma.tistory.com

 

이승우 원가관리회계 CH06 원가 추정과 CVP분석을 구조화했습니다.(출제의도)

 

01번 학습효과: 고 저점 법, 학습효과

02번 공인회계사 2018년도 AI의 학습효과

04번 비선형 하의 CVP분석

05번 CVP 기본 개념(전반적인 것)

06번 2015년 세무사- 안전한 계율, DOL

07번 확장된 CVP분석-DOL, 배당과 유보금, 세금, 전부 원가계산하에서 CVP분석, 오류 수정

08번 복수제품 CVP분석- 목표 영업이익, 판매량, 손익분기점, 현금흐름 등

09번 전부 원가, 변동원가계산의 CVP분석+복수제품 CVP분석

10번 복수제품 CVP분석

11번 서비스업의 CVP 분석- 영화관

12번 서비스업에서의 CVP분석- 투자설명회(강연)

13번 서비스업의 CVP분석- 영화관(복수제품)

14번 2012년 세무사- 복수제품의 CVP분석

16번 2011 공인회계사-수요곡선이 주어진 경우 해석하는 방식이 특이한 문제

18번 2007 공인회계사-20/80법칙, 고래 그래프, DOL+PV도표, JIT이론

19번 서비스업의 CVP분석-선박

20번 2005년 CPA 활동 원가 기준에서의 CVP분석 

 

모든 문제를 다루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아무래도 기억에 남기면 좋겠는 문제를 sampling 하겠습니다

 

01번 학습효과

 

 

출제의도

 

(물음 1) 누적 평균 시간 학습모형

(물음 2) 증분 단위 시간 학습모형

(물음 3) 원가차이 분석

(물음 4) 학습효과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 

(물음 5) 학습효과의 근본적인 개념을 알고 있는지 판단

 

(물음 1)

문제에서 200대의 원가가 주어져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200대를 기준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 현명하다

200대를 만드는 데 2000시간이 들었으며 총 노무 원가가 20,000,000이 발생했다. 결국 시간당 10,000이 투입되었다.

 

학습효과는 생산량이 2배로 증가할 때 단위당 누적 평균시간이 K%로 감소하는 것이다.

자료를 해석함에 있어서 총 노무 원가가 36,000,000이 늘었으므로 200 단위가 '추가로' 증가할 때 누적적으로 3,600시간이

투입되었다. 즉, 200 단위당 노동시간이 1800시간이 추가된 것이다(3,600시간/200시간)

따라서, 학습률 K%는 80%이다

 

(물음 2)

증분 단위 시간 모형이라면 m이 1,600시간 증가하므로 학습률을 80%로 본다

쉽게 생각해서 첫 단위에 2000시간, 두 번째 단위 누적시간이 3,600시간이므로 1,600시간이 m인 것이다.

 

(물음 3)

학습효과는 동일한 제품을 반복적으로 생산하는 경우에 직접 노무 시간이 2배 수마다 체계적으로 감소하는 것이다.

새로운 디자인이 추가되는 경우 충분히 반복되기 어려워서 학습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물음 4)

오랜 시간이 지나서 학습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학습효과는 생산 초기에는 유의미한 수치로 나타내지만 그 효과가

점차 감소된다. 안정기에 접어들수록 학습효과의 크기는 미미하다 

 

 

물음 1

단위단 고정제 조간 접원 가예산은 300원이다.

(1,000-400-300) Q=200Q+500,000+100,000+유리한 원가차이(2,500,000-300X9,000)

Q= 4000

 

참고로 유리한 원가차이는 비용에서 차감하는 것이므로 실제-배부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보호 걱정이 없다

 

물음 2

100X7,000 단위=500,000+100,000+원가차이

원가차이는 +100,000 즉, 불리한 차이

2,500,000-생산량 X300=100,000                   생산량=8,000

 

관련 이론: 전부 원가계산 하에서의 CVP분석

 

(P-DM-DL-VOH-FOH) 판매량=VSAC+FSAC+원가차이

 

(물음 1) 회당 평균 좌석점유율

먼저 회당 평균 좌석 점유율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 생각해보자.

영화 상영 1회당 좌석이 얼마나 차지하는가?

즉, 영화 상영 1번당 사람이 얼마나 오는가?---->즉, 사람 수를 기준으로 구해야 한다.(영화관이니까 '장')

 

그렇다면 수익=비용+이익

 

8000Q=1,200,000X5회 X30일+20,000,000+0

Q는 26,250이다. 이 판매량이 30일 동안 5회를 상영했을 때이므로 1일 1회 상영분을 구하기 위해서는 26,250/150

175 매이다. 

결국 좌석점유율은 175/500석인 35%이다.

 

(물음 2)

좌석점유율이 60%로 주어진 것은 1회 상영을 하면 사람이 300명 온다는 의미이다. 결국 변수는 '1회'라는 의미이다.

8,000X300명 X상영 횟수=1,200,000 상영 횟수+30,000,000

그렇다면 상영 횟수는 25회이다.

 

(물음 3) What if...(민감도 분석)

비용적인 측면에서 영화사에서 고정 리스료 대신에 변동 리스료를 원하고 있다. 서울극장이 이 제안을 받아들여야 하는지가 사안의 쟁점이다.

 

변동 리스료가 더 크다면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우선 고정 리스료 800,000=1,500X판매량인 지점을 구한다. 이때 판매량은 533단 위이다.

다시 말하면 533개를 팔아야 리스료 800,000을 낸 것이다.  그런데 영화관을 100% 상영해야 500석이므로 변동 리스료로

계약을 하게 된다면 33석 비용이 절감된 것이다.

 결국 제안을 받아들여야 한다.

 

(물음 4) 민감도 분석

조조 상영의 최소한의 판매량을 구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1회분을 상영하는 것이므로 1회 상영시 비용만 회수하면 된다

 8000x조조 판매량= 1,200,000X1회   150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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