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요도염 걸리면 성관계는 가능한가요?

lifelaps 2021. 11. 12. 12:01
반응형

소변을 볼 때 중요한 부분이 쓰라리고 자극이 되고, 요도 주변에 아픈 증상이 계속되며 진물이 나오는 경우 요도염을 의심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성관계를 통해서 전파되는 질병인 만큼 숨기거나 공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만성 요도염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요도염이 무엇인지에서 요도염 치료방법, 그리고 보험금을 탈 수 있는지까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요도염에 관한 모든 것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전염율 80% 요도염, 자연치료 가능한가? 휴의증과 주의사항은?

 

  • 요도염이란?
  • 요도염 초기 증상
  • 남자 혹은 여자 요도염 증상
  • 콘돔을 끼고 성관계를 하면 될까요?
  • 자기 치료 혹은 자연치유는 가능한가?
  • 타이레놀을 먹으면 통증이 가라앉고 치유가 될 것인가?

 

 

 

1. 요도염이란?

요도염은 주로 파트너와의 성관계에서 전파됩니다. 클라미디아와 각종 세균이 성적 관계를 맺을 때 요도로 전달되어 병을 일으킵니다. 임질로 많이 알려져 있는 성병입니다. 남성에게 요도염이 나타날 때 거의 대부분이 임질인 경우다 대부분입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 요도염이 일어나더라도 요도 자체에 감염보다는 질, 자궁경부, 자궁, 난소 등에 감염될 확률이 더 큽니다.

 

2. 요도염의 초기 증상

잠복기는 3일에서 2주 정도입니다. 소변을 볼 때 끝이 가렵거나 소변에서 진물, 약간의 피가 나오면 요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잦고 긴박한 요의, 배뇨 중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의 경우 간단한 치료로 회복이 되지만,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만성 요도염 혹은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1) 남자 요도염 증상

 

소변을 몸에서 밖으로 나르는 요도라는 기관에 바이러스균이 침투한 것입니다. 간혹 무증상자가 있기는 하지만 잦은 소변, 긴박한 요의, 진물이 나오는 등의 고통을 수반합니다. 또한, 성기가 가렵거나 성관계 도중에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를 하는 경우에는 부고환염이나 전립선염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2) 여성 요도염

 

여성 요도염의 경우 남성보다 무증상자가 많다고 합니다. 같이 성관계를 하더라도 남성 쪽에서는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여성의 경우에는 무증상인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여성 중의 절반 가량이 무증상자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가 요도염(임질)에 걸렸다면 반드시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임균성 요도염- 증상이 비교적 빠르게 나타나므로 자가치료를 해야 합니다. 외부 자극에 성기가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배뇨 통증, 부정출혈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비임균성 요도염- 증상이 없거나 천천히 나타납니다. 항생제 치료에 저항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재발률이 높습니다.

 

 

 

3. 콘돔을 끼우고 성관계를 해도 전파가 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드리면, 콘돔을 끼우고 성관계를 하면 안 됩니다.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만큼 치료 후에 완치가 될 때까지는 어떠한 성관계도 금지됩니다. 오랄섹스나 콘돔을 사용한 성관계도 금지됩니다.

 

4. 자연치유가 가능한가요?

 

원칙적으로 비임균성 요도염의 경우에는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특히 세균 감염이 아닌 경우 세균성 요도염에 비해서 자연 치유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를 선험적으로 알 수 없으며 병원에 방문해서 세균성인지 세균성이 아닌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아픈 증상만을 가지고 임균성, 비임균성을 미리 알 수 없으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임질의 성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5. 타이레놀을 먹으면 요도염 치료가 가능한가?

요도염 치료를 받으면 항생제를 처방해줍니다. 바이러스 균이 침투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저항을 기르기 위한 수단인데, 통증의 정도가 심해서 타이레놀을 먹으면서 치료를 병행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통증 조절을 위한 처방이므로 의사가 처방해 준 약을 반드시 병행하여 복용하셔야 합니다. 즉, 타이레놀을 먹으면 통증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지 요도염 치료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