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단계별로 보는 2022년 창업 정부지원금

lifelaps 2021. 10. 28. 19:11
반응형

안녕하세요. lifelaps입니다. 사업은 자금이 중요합니다. 자본을 모아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도 있고, 대출을 받아서 창업을 하는 분들도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사업은 자금이 소요되는 일이 많습니다. 제조업이라면 유형의 재화에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이고, 서비스의 경우에는 인건비, 프로그램 비용 등 무형의 재화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창업을 할 때 정부에서 별도의 예산을 선정해서 창업 단계마다 정부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화, 창업교육, 시설과 공간, 행사 혹은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창업지원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창업 단계별로 지원받을 수 있는 창업 정부지원금

 

1. 창업준비단계

창업 준비단계에서 받는 정부지원은 주로 교육 형태의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예비창업패키지, 청소년 비즈쿨, 실전 창업교육이 있습니다.

 

(1) 예비창업 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의 목적은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 창업자의 원활한 창업 사업화를 위하여 사업화 자금, 창업교육,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합니다. 사업화에 소요되는 사업을 최대 1억 원 한도로 지원하고 전담 멘토를 지정하여 바우처 관리 및 경영, 자문 서비스를 지원하며, 40시간의 예비창업자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042-481-4414)에서 시행하며 창업진흥원(044-410-1892)에서 관리합니다. 매년 변동하지만 추세적으로 보았을 때 2022년 3월에 공고가 새로 날 것으로 보입니다.

 

(2) 실전 창업교육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정립, 창업실습교육, 시장 검증 등의 지원을 통해 준비된 기술 창업자를 육성하는 목적에서 시행합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거나 기술을 업종별로 구체화하는 온라인 실무교육을 진행합니다. 투자 매칭 플랫폼에 등록하고 BI 입주자격을 부여하는 등 여러 가지 후속 지원을 연계합니다

 

 

최근에는 창업 준비단계부터 정부지원을 받으면 다음 정부지원에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창업 초기단계

 

(1) 초기 창업패키지

 

창업인프라가 우수한 대학, 공공 및 민간기관 등을 통해 지역 창업을 활성하고 창업 3년 이내의 초기 창업자의 성장을 지원하려고 하는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예비창업패키지와 연계하여 지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시제품 제작, 초기 판로 구축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 자금 최대 1억 원을 지급합니다. 

투자유치, 판로개척과 기술 확보 및 보호에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예비창업 패키지와 동일한 기관에서 시행합니다. 기술창업과(042-481-8914)와 창업진흥원(044-410-1831)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2)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스마트 스토어 등 1인 스토어 개설의 보편화로 인해서 유명해진 정부지원입니다. 유망한 아이템을 보유한 1인 창조기업에 사무공간, 사업화, 마케팅까지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전국의 50개의 센터에서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멘토링을 하는 사업입니다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사업은 창업 촉진과(042-481-1629)에서 주관합니다. 센터는 연중 수시로 입, 퇴소하니 반드시 전화해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3) 창업 성공 패키지

 

유망 창업아이템 및 혁신 기술을 보유한 우수 창업자를 발굴하여 창업사업화 등 창업의 모든 단계에서 패키지 방식으로 일괄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패키지)

 

사업화 지원금 최대 1억을 지급하며, 창업인프라와 교육 및 코칭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사원 지원금은 기술개발 및 시제품 제작, 기술정보활동, 지재권 출원 및 마케팅 활동 등을 지원합니다. 전국에 1000명 이상의 모집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추가적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2022년 1월에 공고 일정이 예상되며, 기술창업과(042-481-441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