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 배송을 납품하는데 재고 과다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입고 요청을 50개를 하였는데, 만약에 실수로 51개를 보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어떠한 손해를 보았는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 재고 과다란?
- 손해보는 것은?
- 어떻게 관리하면 손해를 보지 않을까?
1. 재고 과다란?
간단하게 말해서 입고 요청 수량보다 실제로 쿠팡에 보낸 수량이 더 많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쿠팡에서는 입고 요청된 수량만큼만 제트 배송으로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재고 목록에 재고 과다라는 항목이 나오면 물건을 더 보낸 것이 됩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내 제품이 회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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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손해보는 것은?
사실상 손해를 보는 부분은 얼마나 물건을 보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일단 저희는 소규모로 제트 배송을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재고 과다되는 물량이 1개였습니다. 정말로 직원이 카운트할 때 잘 못 카운트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경우에는 쿠팡 측에서 '착불'로 제품을 반송하게 되는데 이때 착불 비용이 청구가 됩니다.
만약에 재고 과다 금액이 커진다면, 물류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파레트 단위로 잘 못 입고되면, 다시 회송을 할 때 비용이 증가합니다. 또한, 쿠팡 직원에 문의한 결과 재고 과다되는 부분은 반드시 회수한 다음에 추가적으로 입고 요청을 해야 하며, 재고 과다 물량이 있다고 하더라도 물건을 바로 입고 요청을 할 수 없습니다.
3. 손해를 방지하기 위한 Tip
실수를 통제하는 것도 실려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누가 실수를 했던, 손해를 보는 것은 대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제트 배송에 입점할 때 입점요청 수량만큼만 그때그때 바코드를 출력해서 부착한 후에 입고를 시키려고 합니다. 그래야 입고 요청 개수와 재품 수량이 알맞게 매칭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제트배송 재고 과다의 경우 처리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3번 팁을 꼭 활용하셔서 손해 없이 실수 없이 제트 배송 입점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트 배송을 실제로 진행하지 않으면 모르는 수수료?(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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